납세자의 이중납부, 착오과세, 법령개정 등으로 환급금이 발생, 환부 결정이 되면 납세자에게 지방세환급금 통지서를 보내드립니다.

 

지방세환급금은 전화, 팩스, 우편, 인터넷, 은행방문 등의 방법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1. 전화신청

   - 해당부서의 과오납환급 담당에게 전화로 안내 및 환급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
     환급받으실 본인명의의 계좌, 은행명,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7일 이내에 계좌입금해드리며,

     원하시는 경우 입금 후 확인 문자를 발송해 드립니다.

 

2. 팩스 및 우편 신청

   - 환급청구서를 작성하시어 팩스 또는 우편발송 해주세요

      (우편발송시 '보내는 사람'이 밖으로 향하게 접어 풀칠하신 후 봉합하여 발송, 요금 후납)  

 

3. 인터넷 접수

   - 서울시세금납부 (http://etax.seoul.go.kr)  접속하여 '환급금 조회 및 신청'에서 신청하세요.

     개인납세자에 한하며,  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
 

4. 현금수령 (은행 직접 방문)

   - 우리은행 서울시내 전지점에서 수령 가능하며, 환급금 50만원 미만만 직접 수령이 가능합니다.

   - 제출서류

     · 본인 : 지방세환급금 지급통지서, 신분증

     · 대리인 수령 : 지방세환급금 지급통지서, 대리인신분증, 위임인이 인감을 날인한 위임장,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위임인의 인감증명서

 

5. 기타 확인사항

   - 지방세환급금 100만원 이상인 경우 '지방세 환급금 환급청구서' 제출

   - 지방세환급금을 제3자에게 양도하는 경우 '지방세환급금 양도신청서' 및 구비서류 제출

 

※ 기타 궁금하신 사항은 구청 환급담당에게 문의해주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
    - 세무1과 : Tel. 02-2116-3568   Fax. 02-2116-4622~23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부동산취득세 및 등록면허세 등록분, 재산세, 지역자원시설세)

    - 세무2과 : Tel. 02-2116-3530  Fax. 02-2116-4621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차량 취득세 및 등록면허세 등록분, 자동차세, 주민세, 지방소득세, 등록면허세면허분)